3D 모델링/블렌더(Blender)로 아이템 만들기

[블렌더] 제페토 모델링 가이드 파일로 간단한 바지 만들어 보기

까치꼬리 2024. 1. 17. 19:01

 

[인삿말]

안녕하세요. 까치꼬리입니다.

 

오늘은 제페토에서 기본 제공하는 CreaterBaseSet 파일을 이용하여 간단한 반바지를 제작해보려합니다.

 

초보자들이 모델링에 적응하기 쉽게 제페토에서 제공하는 파일이므로 의상 등을 다루거나 제작을 연습하기 좋다고 생각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이 제페토에서 기본 제공하는 CreaterBaseSet을 다운로드 및 적용하는 방법은 바로 아래 추가해놓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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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1.18추가)

제페토 CreatorBaseSet 파일 다운로드 방법 링크입니다.

 

https://gachikoe.tistory.com/11

 

[블렌더] 제페토 크리에이터 되기, CreatorBaseSet 다운로드 방법

[인삿말] 반갑습니다. 까치꼬리입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제페토 크리에이터로 발돋움하기 위해 필요한 제페토 제공 파일 중 하나인 CreatorBaseSet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맨 아

gachikoe.tistory.com

 

[본문]

제페토에서 다운로드 받은 CreaterBaseSet을 적용하면 다음과 같은 3D 캐릭터가 나오게 됩니다.

 

사진 1. 제페토에서 3D 모델링을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CreatorBaseSet (남성)

 

이 캐릭터가 입을 것을 기준으로 반바지를 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A키를 눌러 캐릭터를 선택하고 Tab을 눌러 오브젝트 모드에 들어갑니다.

 

Edge 모드를 선택하고 바지를 만들고자 하는 크기를 고려하여 외곽선을 선택합니다.

 

사진 2. 오브젝트 모드에서 Edge 모드를 선택, 이후 반바지의 크기를 고려하여 외곽선을 선택한 사진

 

이때 외곽선을 빠르게 선택하기 위해서는 Shift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Alt + Shift + 클릭을 이용하여 바지의 외곽선이 되는 한 라인 전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때 캐릭터의 뒷면도 확인하여 외곽 안이 닫힌 계가 되었는지 꼭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후 아래 사진 3과 같이 Select - Select Loops - Select Loop Inner-Region을 차례로 선택하여 Edge로 선택했던 외곽 안쪽을 모두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3. Select Loop Inner-Region을 선택하기 위한 과정을 나타낸 사진

 

(위 사진에서 눈은 신경쓰지 말아주세용.)

 

그러면 바지 안쪽이 전부 선택되게 됩니다. 이를 Shift + D를 눌러서 복제하고, 그대로 우클릭하여 기존 캐릭터의 위에 덧씌워지게 만듭니다.

 

사진으로 이해해볼까요?

 

사진 4. Shift + D를 눌러서 선택된 바지의 형상을 그대로 복제한 모습. 이때 우클릭을 누르면 복사한 오브젝트의 원본 위치로 그대로 이동하게 된다.

 

다른 곳을 클릭하지 않은 채 복제한 바지를 P버튼 (Seperate)  -  Selection을 통해 선택된 메쉬를 따로 분리하게 됩니다.

 

이는 블렌더 화면 우측 상단 아웃라이너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직 이 모든 과정은 에딧 모드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후 바지가 캐릭터와 매우 붙어 있어 입체감이 떨어지기 때문에 캐릭터와 약간의 거리를 벌려주겠습니다.

 

Alt + S키를 눌러 바지와 캐릭터간 간격을 만들어주면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진 5. 바지와 캐릭터의 간격을 만들어 입체감을 부여한 모습.

 

이후 바지의 최윗단의 외곽선을 Alt + 클릭하여 루프를 고르고, E - S를 통해 바지의 윗면을 캐릭터 방향으로 닫아주겠습니다.

 

사진 6. Extrude 기능을 이용하여 바지의 윗단을 닫아준 장면

 

바지 아랫단도 동일하게 해주어야겠죠?

 

다만 아랫단은 두 다리가 빠져나와야 하기 때문에 두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두 구멍을 모두 Extrude 기능을 이용하여 캐릭터 방향으로 닫아주기 위해서는 먼저 마침표 키를 눌러 Individual Origins를 켜주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7. 아랫단을 정리하기 전 Individual Origins를 켜준 모습.

 

이후 위에서 설명한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두 아랫단을 선택하고, E - S를 통해 바지의 아랫단도 정리를 해주면 완성이 됩니다.

 

사진 8. 아랫단을 정리했을 경우 바지를 바라보았을 때의 생김새

 

[글을 마치며]

 

사진 9. 이번 게시글에서 완성한 반바지의 형상

 

이번에는 제페토에서 제공하는 파일을 토대로, 해당 캐릭터에게 맞는 간단한 반바지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 사용한 단축키나 기능들은 다양한 오브젝트를 만들 때에 빠지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 꼭 기억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는 이번 강의에 사용했던 제페토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작성해보려 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