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더] 초보자에게 추천하는 초기 설정 3가지
[인삿말]
안녕하세요. 까치꼬리입니다.
오늘은 초보자 분들께 추천하는 3가지 설정 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본문]
첫 번째 팁으로는 키보드에 넘버패드가 없을 때 (주로 텐키리스, 노트북 사용 시) 숫자키를 이용하여 단축키를 사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3D 모델링, 모션그래픽 등의 업종에서는 넘버패드와 숫자키가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많이 다루기 때문에 풀 사이즈 키보드를 사용합니다.
넘버패드의 숫자, 기호를 사용한 단축어도 자주 사용되기도 하고요.
하지만 초보자의 경우 텐키리스 키보드로 작업할 시 숫자 키패드를 지참해야할 필요성이 덜하죠.
이럴 경우 넘버패드의 숫자를 한영키 위 숫자키를 통해 누를 수 있는 설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넘버패드의 숫자를 텐키리스 숫자키로도 누를 수 있게 만드는 설정
[Edit > Preferences... > Input > Keyboard > Emulate Numpad]
사진을 첨부하여 설명을 더 해보겠습니다.
위 사진 1과 같이 Preferences...라고 적힌 아이콘을 누르거나 Ctrl + , 단축어를 통해 Blender Preferences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위 사진 2에서 나타난 것 처럼 Input을 누른 후 Keyboard 창의 가장 첫 번째 설정을 누르면 숫자키가 넘버 패드로 작동하는 설정을 완료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저장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아래 사진 3과 같이 Blender Preferences 창에서 좌측 하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눌러 설정을 꼭 저장하시길 바랍니다.
이때 Auto-Save Preferences가 켜져 있는 경우 설정이 자동으로 저장되나, 그렇지 않다면 Save Preferences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는 아래 설명할 설정 변경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 ----- ----- ----- ----- -----
두 번째 팁으로는 블렌더를 실행하고 편집을 진행하다 스페이스를 누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때 Timeline의 재생 버튼이 작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렌더의 초보자에게는 Timeline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이를 초보자에게 유용한 다른 단축키로 변경해보겠습니다.
해당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Timeline의 재생 대신 Search를 활성화 하는 설정
[Edit > Preferences... > Keymap > Preferences > Spacebar Action]
Blender Preferences 설정 창에 들어가는 것은 위에서 설명하였습니다.
위 사진 4에서 Keymap 설정을 누른 후에 Spacebar Action에서 Play를 Search로 활성화 하세요. (저장을 까먹지 말고 꼭 해주세요!)
그렇다면 3D Viewport 상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됩니다.
위 처럼 초보자 분들께서 헷갈리는 단축어를 검색하거나, 반대로 특정 행동에 대한 단축어를 알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Search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 ----- ----- ----- ----- ----- -----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설정으로 실행 취소 단계의 수를 대폭 늘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자 분들이 실수를 하고서 바로 깨닫는 경우는 없습니다.
이때 열심히 Ctrl + Z를 눌러보지만 실수한 시점까지 복구할 수 없을 때 눈물을 머금고 다시 만들어야겠죠...?
이런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Ctrl + Z를 하기 위해 저장하는 Step 수를 늘려보겠습니다.
해당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실행 취소(Ctrl + Z)를 더 이전 단계까지 할 수 있도록 해당 Step 수를 늘리는 방법
[Edit > Preferences... > System > Memory & Limits > Undo Steps]
Preferences 까지는 이제 잘 들어갈 수 있으리라 생각하고 바로 System 설정창으로 가보겠습니다.
위 사진 6에서 Undo Steps 값을 선택할 수 있는데 설명에 나타난 것 처럼 이용 가능한 실행 취소 단계의 수를 늘릴 수록 메모리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여유있는 선에서 값을 설정하되 저처럼 100정도를 선택해주시면 문제 없이 Blender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숫자를 변경하셨다면 좌측 아래 메뉴 버튼을 눌러 저장하시는 것을 잊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글을 마치며]
오늘은 Blender에 입문한 초보자들에게 추천하는 시작 설정 3가지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 가지 설정 만으로 쾌적한 3D 모델링 경험을 할 수 있으리라 기대됩니다.
반응이 좋다면 더 많은 추천 설정들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한눈에 보는 게시글 요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