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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모델링/블렌더(Blender) 기초

[블렌더] 마우스 휠을 이용한 화면의 기본 조작

 

[인삿말]

안녕하세요. 까치꼬리입니다.

 

오늘은 3D Viewport를 조작하는 방법 중 하나인 마우스를 이용한 기본 조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본문]

3D Viewport 상 화면을 조작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마우스의 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마우스의 휠을 누른 채 3D Viewport 상 화면을 움직이면 View의 자유자재한 회전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는 아래 사진 1.에서 나타나는 기즈모의 움직임과 함께 시각적으로 나타납니다.

사진 1. 우측 상단에 존재하는 기즈모(Gizmo)

 

기본적으로 3D 모델링에서 X, Y, Z축은 각각 빨강, 초록, 파랑색으로 나타냅니다.

 

이를 3D Viewport 및 기즈모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내고 있지요.

 

기즈모에 보여지는 X, Y, Z축을 마우스로 누르게 되면 해당 축에서 바라본 2D 평면을 볼 수 있게 됩니다.

 

X축을 눌렀을 때 화면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 2. 기즈모에서 X축을 눌렀을 때 (혹은 넘버패드 3번키) Y/Z축으로 이루어진 2차원의 좌표평면을 보여주는 예시 화면

 

이처럼 각 X, Y, Z축을 기준으로 2차원 표시를 할 수 있는 방법으로 Alt + 휠이 있습니다.

 

화면을 회전하는 방법 외에도 화면을 줄이거나 키울 수도 있습니다.

 

이는 휠을 위 아래로 굴리거나, Ctrl + 휠을 통해 줌 인 및 줌 아웃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이때 Ctrl키를 사용할 경우 휠을 누른 채 마우스를 위 아래로 움직여주세요.

 

Shift키와 휠을 함께 누르는 것도 기능이 존재합니다.

 

Shift + 휠을 통해 화면을 좌우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화면을 줄여 옆에있는 오브젝트가 잘 보이지 않을때 화면을 좌우로만 이동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이상으로 마우스의 휠을 이용한 화면의 기본 조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우스의 휠 그리고 Ctrl/Alt/Shift를 잘 이용한다면 초보자라도 충분히 화면을 조작하고 원하는 오브젝트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음 게시글로는 블렌더를 처음 시작하신 초보자 분들께 추천하는 설정들을 추천해보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한눈에 보는 게시글 요약]